다양한 파스타면 종류
레스토랑을 가서 파스타를 주문하다 보면 얇은 면도 있고, 두꺼운 면도 있고, 기다란 면이 아닌 짧은 면이기도 하고 아니면 아예 색다른 모양을 가진 면도 있어 이건 어떤 면일까 궁금할 때가 많을 것입니다. 그래서 이번에는 파스타 면의 종류와 어떤 파스타에 어울리는지 등에 대해 소개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스파게티(spaghetti), 흔히 자주 먹는 롱파스타
저는 전에는 스파게티는 파스타와 동일한 면요리의 종류를 의미하는 줄 알았습니다. 하지만 스파게티도 파스타 면의 한 종류에 속한다는 사실을 알고 계셨나요? 롱(long) 파스타에 속하는 스파게티면은 가루를 반죽할 때 밀가루에 달걀을 섞어 건조한 파스타의 대표 종류입니다. 스파게티는 소스를 가리지 않고 대부분 잘 어울리는 편인데, 오일파스타와도 궁합이 좋은 편인 것 같습니다. 스파게티는 지방과 탄수화물 함량이 높다 보니 무기질과 칼슘이 상대적으로 부족해 이런 부분을 보충해 줄 수 있는 해물과도 궁합이 잘 맞기 때문에 해물이 들어간 오일파스타로 조리할 때 스파게티 면을 이용하면 좋습니다.
푸실리(fusilli), 돌돌 말린 모양의 작고 귀여운 파스타
다음으로 나사모양의 기둥처럼 돌돌 말린 모양의 면의 푸실리라는 파스타 면 종류 중 하나를 소개하겠습니다. 아마 레스토랑에서 자주 보셨을 텐데 스파게티만큼 많이 요리되는 종류 중 하나입니다. 푸실리는 주로 토마토소스와 같이 조리되기도 하고, 샐러드로도 잘 어울려 많이 조리되곤 합니다. 또한 식감도 쫀득쫀득하고, 모양도 작고 귀업게 생겨 포크로도 찍어 먹기 간편해서 아이들 간식으로도 좋은 요리입니다.
파르펠레(farfalle), 나비넥타이를 닮은 파스타
푸실리처럼 작고 모양이 독특한 파스타 면을 한가지 더 소개하겠습니다. 아마 파르펠레를 이용한 파스타 요리도 꽤 많기 때문에 모양을 설명드리면 바로 떠올리실 수도 있을 텐데요. 파르펠레는 나비넥타이 또는 나비 모양처럼 생긴 파스타로 나비를 의미하는 이탈리아어인 'farfalla'에서 파생된 용어라고 합니다. 파르펠레는 소스를 잘 스며들게 해서 주로 토마토소스, 생크림 소스 등과 잘 어울리며 샐러드나 냉파스타에서도 잘 쓰이는 재료입니다. 푸실리처럼 포크를 이용해 한 입에 먹기에도 좋고, 모양도 귀엽게 생겨 아이들에게 인기가 매우 좋은 편입니다.
펜네(penne), 볼펜 촉을 닮은 파스타
마카로니와 비슷한 모양인 펜네는 볼펜촉과 닮았다해서 붙여진 이름입니다. 펜네 역시 숏파스타에 속하는 가운데 기둥처럼 구멍이 뚫려있고 표면적이 작아 삶는 시간이 꽤나 긴 편에 속합니다. 하지만 가운데 뚫려있는 만큼 소스를 품어주고 잘 배어들게 해서 소스 맛을 충분히 즐기고 싶을 때 펜네를 이용해서 요리하면 좋습니다. 다만 소스가 안에 가득 담겨 있기 때문에 요리를 하고 즉시 먹게 되면 뜨거울 수 있으니 조심해야 할 것 같습니다. 펜네는 토마토소스와도 잘 어울리고, 라구파스타처럼 씹히는 맛의 풍미를 느끼는 파스타 요리와도 매우 잘 어울리는 편이라 레스토랑에서 많이 이용하는 파스타입니다. 펜네 역시 포크로도 가볍게 즐길 수 있어 홈파티 요리로도 많이 사용되곤 합니다.
리가토니(rigatoni), 기둥 모양을 가진 파스타면
펜네와 비슷한 모양이지만 조금 더 큰 모양을 가진 리가토니를 소개하겠습니다. 펜네는 마치 볼펜 촉처럼 사선으로 되어있다면 리가토니는 일자로 되어있는 튜브 형태를 지녔습니다. 조리된 리가토니를 멀리서 보면 마치 떡볶이 모양처럼 생기기도 했습니다. 리가토니는 펜네처럼 가운데가 뚫려있는데 크기가 더 큰 편이고 비어있는 폭이 더 넓다보니 소스를 풍부하게 담고 있어 막 조리된 따끈따끈한 리가토니 파스타면을 먹는다면 데이지 않도록 조심히 먹으면 좋을 것 같습니다. 매콤한 아라비아따 파스타에도 꽤나 어울려 요리를 할 대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파스타 면 종류 소개를 마무리하며
이번 글에서는 가장 흔히 볼 수 있는 파스타 면 종류인 스파게티를 시작으로 귀엽고 독특한 모양을 가지고 있는 숏파스타 종류를 주로 소개해 드렸습니다. 숏파스타면은 귀엽고 독특한 모양을 가지고 있어 외적으로도 즐거움을 주고, 한입거리로 포크에 찍어 먹기에도 편리해 인기가 꽤나 좋은 것 같습니다. 다음 편에서는 롱파스타 등 다양한 면 종류를 소개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