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양상추 효능과 샐러드, 양상추 소고기 야채볶음 만들기

by 쏭블리 2024. 4. 1.

 

오늘은 건강한 식재료 양상추를 이용해서 만들 수 있는 요리들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우선 양상추의 효능에 대해 많이 궁금해하실 텐데, 그 효능들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양상추 효능

먼저 양상추는 많은 영양소를 공급해줍니다. 양상추는 먼저 비타민A, 비타민K, 비타민C, 칼슘, 철분 등 다양한 영양소를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습니다. 특히 비타민 A는 시력을 좋게 해 주고, 피부 건강에도 도움을 많이 주는 영양소로 알려져 있습니다. 비타민K의 경우 혈액응고에 중요한 역할을 해주는데, 이러한 비타민들이 다양하게 함유되어 있기 때문에 건강에 많은 도움이 될 것으로 생각됩니다. 

또한, 소화 기능을 촉진시켜주는데, 양상추에는 식이 섬유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기 때문에 소화를 촉진시켜 주고, 변비를 예방하는 데에도 많은 도움을 준답니다. 소화기 건강을 유지하는데 도움이 많이 될 것 같습니다. 그리고 다이어트에도 많은 도움이 되는 식재료인데, 체중 관리에 많은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양상추는 저열량이면서도 식이 섬유가 풍부하기 때문에 체중 관리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또 다른 효능으로는 항산화 작용을 해주는데, 양상추에는 항산화 물질인 카로티노이드가 함유되어 있기 때문에 유해한 자유 라디칼을 중화시키고, 세포 손상을 예방하는 데에 많은 도움을 줍니다. 또 양상추는 혈당 조절에도 좋은데, 양상추에는 낮은 글리세믹 인덱스라는 게 있어 혈당을 안정시키는 데 많은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혈당을 신경 쓰는 사람들에게는 너무 좋은 식재료입니다. 

이외에도 양상추는 다양한 효능을 가지고 있고, 영양가가 풍부하여 건강에 많은 이점을 제공해주고 있습니다. 하지만, 알레르기가 있는 사람은 주의해야할 필요도 있으며, 무조건적으로 많은 섭취를 하는 것은 도움이 되지 않을 수 있기 때문에 개인의 신체, 건강 상황에 따라 의학적 상담이나 소비량을 조절하는 것이 반드시 필요합니다.

 

양상추 닭가슴살 샐러드

양상추를 활용한 가장 기본적인 음식입니다. 샐러드는 만들기에도 굉장히 간단해서 요리하는데 어렵지도 않습니다. 우선 신선한 양상추를 깨끗하게 세척해줍니다. 그리고 적당한 크기로 썰어서 준비해 줍니다. 이후, 샐러드에 들어갈 각종 재료를 준비해 주면 되는데, 개개인의 취향에 따라 다양한 재료가 준비될 수 있습니다. 저는 토마토, 파프리카, 당근, 닭가슴살을 준비해 주겠습니다. 먼저 토마토, 파프리카를 깨끗이 씻고, 먹기 좋은 크기로 잘라줍니다. 그리고 당근도 깨끗이 세척해서 먹기 좋은 크기로 채 썰어 준비해 줍니다. 이후, 준비해 둔 닭가슴살을 삶아서 따로 그릇에 둡니다. 이제 준비된 재료들을 가지고 샐러드 볼에 넣고, 취향에 따라 드레싱 소스를 부어줍니다. 저는 오리엔탈 드레싱 소스를 좋아하는데, 머스터드 드레싱도 꽤 잘 어울리기 때문에 취향껏 골라주시면 될 것 같습니다.

 

양상추 소고기 야채 볶음

반찬거리로도 양상추를 이용해서 맛있는 음식을 만들 수 있는데, 이번엔 아이들도 맛있게 먹을 수 있고, 건강에 좋은 양상추 소고기 야채 볶음에 대해 소개드리겠습니다. 우선 재료 준비물로는 소고기를 먼저 준비해줍니다. 소고기를 대신해서 닭고기를 준비해 주셔도 좋습니다. 그다음 양상추 1개, 당근 1개, 파프리카 1개, 양파 1개, 마늘 2쪽, 생강 약간, 소금, 후추, 올리브유, 간장 2큰술, 설탕 1큰술, 참기름 1큰술, 청주 1큰술, 물 2큰술을 준비해 줍니다. 이제 준비된 재료들을 가지고 음식을 만들어보겠습니다. 먼저, 소스를 만들어줄 건데 그릇에 준비해 둔 간장 2큰술, 설탕 1큰술, 참기름 1큰술, 청주 1큰술, 물 2큰술을 섞어서 소스를 완성해 줍니다. 

이후 프라이팬에 올리브유를 두르고 중불에서 마늘과 생강을 섞어 볶아주면서 향을 내줍니다. 이때, 아이들이 먹을 음식이라 생강을 선호하지 않는다면 생강을 빼주셔도 괜찮습니다. 어느정도 향을 내준 후, 준비해 둔 소고기를 넣고 익혀줍니다. 너무 센 불에 익혀주면 소고기가 질겨질 수 있으므로 약간 익힌 상태에서 준비해 둔 양파, 당근, 파프리카를 먹기 좋은 크기로 썰어준 후 넣고 볶아줍니다. 마지막으로 야채까지 익고 나면 양상추를 넣고 마저 볶아준 후 소스를 넣고 졸여줍니다. 이후, 양상추가 살짝 익은 것 같으면 후추나 소금으로 간을 맞춰주면 음식이 완성이 됩니다. 생각보다 요리 과정이 간단하죠? 이렇게 볶아둔 양상추 소고기 야채 볶음은 아이들 반찬으로도 인기가 좋기 때문에 만들어두면 남녀노소 즐길 수 있는 집 반찬이 완성됩니다. 양상추 소고기 야채 볶음은 고기의 담백한 맛과 야채의 신선한 맛이 양상추와 잘 어우러져 더욱 맛있게 느껴질 것이며, 여기서 매운맛을 선호하시는 분이라면 매운 청양고추를 추가해서 볶아준다거나, 고춧가루를 넣어서 매운맛을 낼 수도 있으므로 참고하시면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